EM환경운동

EM환경운동

EM이란?

EM은 Effective micro oganisms 의 머리글자를 딴 약자로서 유용한 미생물들이란 뜻이다.

일반적으로 효모, 유산균, 누룩균, 광합성 세균, 방선균 등 인류가 오래전부터 식품의 발효 등에 이용해 왔던 미생물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미생물들은 항산화 작용 혹은 물질을 생성하며 이를 통해 서로 공생하며 부패를 억제한다. EM은 이러한 미생물들을 공생시킴으로서 그 작용을 강화시켜 자연을 소생시키는 방향으로 이끌고 더 나아가 경쟁하는 사회가 아니라 공존공영하는 사회를 만드는 데 이바지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 효과를 간단히 세가지로 요약하면,
① 악취를 없앤다.(좋은공기)
② 물을 깨끗이 한다. (좋은물)
③ 철, 식품 등의 산화를 방지한다. (좋은환경과먹거리) 등이다.

/ 쌀뜨물을 왜 이용해야 하는가?
쌀뜨물은 예부터 식기세척, 식물재배 등 그 유용성이 알려져 사용되어져 왔으나 지금은 그대로 버려져 부패된 환경 속에서 생활하수의 주오염원이 되고 있다. 이것을 발효시켜 사용함으로서 오염원이 아닌 정화원으로 변하게 하며 쌀뜨물이 갖고 있는 고유의 유용성이 더 효과적으로 발휘하게 된다.

/ 쌀뜨물 발효액을 만들어 봅시다
(1) 쌀씻는 뜨물(1차버림, 2ㆍ3ㆍ4차 혼합)을 1.5L PET병에 80%채운다.
(2) EM원액 20cc(PET병뚜겅2개), 당밀10cc(PET병뚜껑 1뚜껑)을 (1)번과 숙성시킨다.
(3) 직사광선을 피하여 따뜻한 곳(18~30℃)에서 10일~15일 정도 밀폐하여 숙성시킨다. 냄새가 시큼하고 향긋하게 되면 EM발효액이 완성된 것이다. (악취가 나면 실패)
(4) 개봉한 발효액은 가능한 일주일내 쓰는 것이 좋으며(공기와 접촉하여 산화되기 때문) 밑에 가라 앉은 찌꺼기도 효과가 있다.
(5) 향 또는 질을 높이기 위해서 쑥, 허브, 인삼, 녹차, 고추 등을 첨가하여도 좋다. 병충해 방제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술, 식초, 마늘 등을 소량 첨가하면 된다.

EM환경 제품안내

제품명 단위 소비자가 기능 및 효능
EM원액 1ℓ 8,000원

30여가지 유용한 미생물군. EM제품의 원재료이다.

EM주방세제 1ℓ 4,000원

그릇 씻을 때: 물이 적게 들며 계속 사용하면 하수구의 악취가 사라지는 제품 유용한 제품.

EM샴푸 1ℓ 8,000원

머릿결이 부드러워지고 비듬 및 가려움이 사라진다.

EM린스 1ℓ 8,000원

머릿결이 윤이 나며, 머릿결 손상이 없어진다.

EM바디클린저 1ℓ 8,000원

피부의 가려움이 없어지며 피부가 촉촉해진다.

EM때비누 1장 1,000원

목욕할 때 사용하면 때가 잘 밀리며 피부가 촉촉해지면서 보송보송해지며, 머리감을 때 사용하면 머리 가려움, 비듬, 머리 및 습진이 사라진다. 또한 발 무좀에 사용하면 물집 및 가려움증이 없어진다.

EM천연비누 1장 3,000원

자연환경에 유익을 주는 항산화물질이 함유되어 피부가려움을 없애주고 피부결을 촉촉하게 해 주며 정화조의 악취를 없애주며, 하천을 살리는데 도움을 준다.

EM치약 1개 2,000원

치아미백과 구취제거는 물론 충치예방, 치주질환예방, 치태제거 등에 효과를 보여준다.

환경수세미 1개 2,000원

세제를 사용하지 않아도 기름기 제거능력이 탁월하며 묵은때가 잘 제거된다.